Unfading natur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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︎ earth language
화단의 언어적 표현은 꽃을 심기 위해 흙을 한층 높게 꾸며 놓은 꽃밭이라는데 아이들은 식물을 매만지며 어떤 영감과 감각을 심어갔을까.
이 땅위에 만들어진 모든 화단에는 어떤 마음들이 심겨있을까.
동화의 삽화 작가로 알려진 타샤 튜더의 다큐를 살펴보면서 드넓은 정원 위에 피어나는 꽃들에 대해 그녀가 심어둔 마음을 직관적이면서도 숨어있는 언어로 들을 수 있었다.
구근 식물은 토양 내에 산성의 비례가 생명의 위치로써 가장 중요하다는 것, 오래된 품종의 작약은 붉은 빛을 띄기도 하는 것, 꽃이 피어나기 위해서 시든 꽃을 잘 꺾어야 하는 것, 아름다운 것은 모조리 내치지 말고 어떤 것은 정원에 조금 더 두었다가 유연한 흐름에 따라 자르는 것, 정원을 위해서는 잡초를 없애주는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 ( ··· ) /
"꽃을 바라보면 행복한지 아닌지 알 수 있어요, 토양이 딱 맞나봐요."
같은 조곤한 언어가 퍼질 때마다 정원이 필요한 것에 대해 속속히 알고 있는 그녀가 존경스럽기까지 했다. 필요를 집중하는 언어에는 정원의 시초부터 약 30년이라는 시간이 압축되어 있었고, 땅 속의 어린 뿌리를 방치하지 않고 터전을 넓히며 자연이라는 위대한 땅을 평생토록 만나고자 고대한 노력이 있었기에 시들거리지 않고 확실하게 알아차릴 수 있음을 넌지시 보여주는 듯 했다.
나는 그녀의 정원을 통해 곳곳에 심어둔 소통을 발견하면서 내가 걸어온 땅과는 얼마나 소통하며 살아가는지를 되물었다. 그리고 그 땅에 올라온 것들에 어떤 마음을 심고 있는지 점검중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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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ature boom people이라면 식물 상점을 드나들 때마다 싱그러운 이상을 꿈꾸면서도 책임감과는 별개로 예측 불허한 이별을 감지하면서까지 자연의 일부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.
아직도 통풍, 습도, 빛의 적절한 균형이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책임감이란 규율 내에 무관심과 방관은 있을 수 없노라며 과도한 관심을 기울였던 것이 그들과의 이별을 촉진시키는 원인일 수 있음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.
아직도 통풍, 습도, 빛의 적절한 균형이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책임감이란 규율 내에 무관심과 방관은 있을 수 없노라며 과도한 관심을 기울였던 것이 그들과의 이별을 촉진시키는 원인일 수 있음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.
꽃은 한철이고 식물은 결국 시들기에 아름답다 느낄 수 있는 것이라며 읽었던 텍스트는 내게 잘 납득되지 않았다.
이 세상에 결국 영원한 것은 없고,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의 '죽음은 삶의 대극이 아니라 일부로 존재한다'는 말처럼 죽음에 대해 인정하며 그 이상의 영원을 꿈꾸고 있지만, 말과 의도를 분별해보아도 시들기 때문에 아름답다는 명제는 어딘가 어울리지 않았다.
그저 존재 자체로 아름답고, 아름다웠고, 생의 마무리까지 아름답게 바라보는 방향성이라면 태초부터 주어진 아름다움을 쉽게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.
그저 존재 자체로 아름답고, 아름다웠고, 생의 마무리까지 아름답게 바라보는 방향성이라면 태초부터 주어진 아름다움을 쉽게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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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은 주제로 시작해도 각자 와닿은 감각에는 한계가 없기에 화단 속 식물들은 개별적인 정체성을 뽐냈다.
그렇지만 이질적인 분열은 느껴지지 않았다.
오히려 한곳에 머무를 때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갔는지 존재의 인식이 더 분명하게 띄었다.
그렇지만 이질적인 분열은 느껴지지 않았다.
오히려 한곳에 머무를 때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갔는지 존재의 인식이 더 분명하게 띄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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